Ⅰ. 서 론
'환경의 위기'를 다룬다고 할 때 그것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다루는 것이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란 환경문제를 다루는 것에 다름이 아니다.
오늘 환경위기의 상황에서 어떠한 충동적인 말도 필요없다. 그러한 상황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산업적 생산방식의 본질을 비판적으로 검
자본주의에 있어서, 전쟁은 이러한 제모순을 극점에 까지 높이는 작용을 담당하였다. 주요 교역로의 절단으로 동맹국으로부터 사실상 격리되고, 또 한 국내의 기계공업과 수송부문이 특히 취약했던 탓으로 전쟁발발 후 2년 만에 러시아의 전쟁수행능력은 마비되고 후방의 경제활동은 교란되었다.
있어서는 사고 과정이야말로 현실을 창조하는 것이며, 현실은 사고 과정의 단 순한 외적인 현상에 지나지 않는다. 나의 입장에서는 반대로 관념적인 것은 단지 물질 세계가 인간의 정신에 반영되거나, 사고 형태 속으로 전환된 물질적 세계 이외의 아무 것도 아니다. … 변증법은 헤겔에서 거꾸로 서
철학은, 한편으로는 제 과학의 탐구에 있어서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함과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정치적 활동에 있어서도 사물을 유물론적·변증법적으로 파악하여 활동의 방책을 세우는 근거로 되었다. 또한 사람들에게 도덕적·교육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어, 사회생활에서의 인간의 행동과
철학 초고』, 칼 마르크스, 최인호역, 박종철출판사, 1991에서 인용
앞서 밝혔듯이 마르크스는 인간의 노동으로부터의 소외가 사물의 소외를 거쳐 필연적으로 자기 소외와 관련된다. 대부분의 노동소설이 주목하는 점도 이러한 소외의 문제와 연관성이 깊고 이러한 의미에서 노동자의 소외에 대한 인
자연과 사회의 주인이라는 의미이며, 사람은 자연을 지배하는 위치에 서 있고 사회적 관계·사회제도를 세우고 그것을 개조해 나가는 것도 사람이라 사회의 주인이라는 것이다.
「사람이 자기운명의 주인」이라는 것은 주체사상이 사람은 자연과 사회의 주인일 뿐만 아니라 자기운명의 주인이 될 수
관계의 형성을 요구하는 것이다.
셋째, 실증주의 정신을 들 수 있다. 19세기에 있어서의 인생과 자연에 대한 인식은, 퀴비에와 뷔퐁의 생물학, 그리고 자연 과학으로서 철학의 기초와 사회 개량의 수단으로 삼으려는 생 시몽의 정신을 계승한 콩트의 실증철학의 정신에 의거한다. 그들이 보는 인간, 곧
있어서 변화는 노동발전에 따른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에 의해 일어난다.
넷째, 노동분업에 의해 인간은 점차적으로 노동으로부터 소외되고 현실적인 삶과 이상간에모순이 생겨 혁명이 일어난다.
다섯째, 혁명은 필연적이며 혁명의 주체는 프롤레타리아계급니다.
여섯째, 프롤레타리아 혁명에
인간과 자연간의 관계를 포괄하는 복합적인 학문분야로 이해될 수 있다.
실제로 생태학은 맑시즘, 비판이론, 심층생태학, 에코페미니즘, 환경정의론, 영적 생태학, 포스트모던 생태학 등 매우 다양한 방법론이나 이론들을 포함하고 있는 바, 특히 맑스의 사상은 인간, 자연 그리고 이들간의 상호관계
인간은 적자생존이라는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는 영장류의 한종일 뿐이며, 그 의식 활동은 성욕을 기본으로 하는 욕망이 자리 잡은 무의식과 외부의 환경에 따라 결정된다는 무신론적 유물론 패러다임을 형성하였다. 그 결과 철학계는 그때까지 지켜왔던 절대 진리와 가치의 존재에 대한 믿음이 붕괴되